안드로이드에서는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상태를 시스템에서 직접 관리한다. 이는 대부분의 휴대단말용 OS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독립적인 어플리케이션이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지 않을 경우 실행된 어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과도하게 점유하거나 화면을 보여주는 권한을 과도하게 가지게 됨으로써 전화기의 원래 기능인 전화 수발신 기능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중 하나인 액티비티(Activity)도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위해 액티비티가 생성되고 소멸되는 조건인 생명주기(Lifecycle)을 가지고 있다.


액티비티의 상태는 크게 활성, 일시정지, 정지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활성

  • 화면 상에 액티비티가 보이면서 실핻되어 있는 상태. 액티비티 스택의 최상위에 있으며 포커스를 갖고 있음

일시정지

  • 사용자에게 보이기는 하지만 다른 액티비티가 위에 있어 포커스를 받지 못하는 상태. 대화상자가 위에 있어 일부가 가려저 있는 경우에 해당함.

정지

  • 다른 액티비티에 의해 완전히 가려져 보이지 않는 상태

자세한 내용은 여기


+ Recent posts